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파보관법 대파오래보관하는방

by yooyoos 2024. 4. 19.

 

모든 음식에 거의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식재료 중 하나가 바로 대파입니다.

하지만 대파를 구매해서 오면 오래도록 싱싱하게 보관해서 먹기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한단 구매해서 오면 빠르게 소비를 하고 싶어도 무르거나 시들시들해져서 버리는 양이 더 많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를 그대로 공기 중에 노출시킨 상태로 보관하게 되면 푸른 잎 부분이 금방 시들시들해져 버립니다. 파를 밀봉하여 보관하게 되면 습기가 차면서 흰 부분은 흐물흐물 해지면서 먹을 수가 없게 됩니다. 

어떻게 보관하면 오래 싱싱하게 먹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대파를 구매 해 온 직후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대파가 메인 재료가 아니기 때문에 소비량이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대파를 냉동하지 않고 신선한 상태로 1~2주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방법을 통해 대파를 보관하셔서 오래도록 싱싱한 상태의 대파를 드셔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대파를 구매해오면 바로 푸른 잎과 줄기 부분을 분리해서 보관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분리만 해서  보관하면 끝나는 게 아니라 분리 후 보관하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분리해서 잘 밀봉 수 세워서 보관합니다.

 

대파를 씻어서 보관하지 않습니다. 씻지 않은 채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닿지 않은 상태의 대파를 겉껍질을 잘 제거해 주고 뿌리 부분을 제거해 줍니다. 뿌리를 제거하실 때 완전히 제거하는 게 아니라 수분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뿌리 부분을 최대한 살려서 잘라내 줍니다.

흰 대와 푸른 잎을 분리시켰다면 따로 키친타월을 이용해서 잘 감싸줍니다. 습기 제거를 위해 키친타월로 감싼 대파를 지퍼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핵심포인트가 있습니다. 냉장 보관 하실 때 반드시 세워서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파, 시금치 등등 위로 자라나는 채소들 모두에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이렇게 위로 자라는 채소들은 세워서 보관했을 때 가장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세워서 보관 시 바닥과 파가 눌리는 면적이 매우 적어지므로 압력이나 중력에 의해 빨리 흐물흐물 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천연 방부제 소금을 이용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보관하면서 드시다가도 파가 남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장기 보관을 원하신다면 소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금은 습기 조절을 도와주고 잡균 번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얘로부터 천연방부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밀폐용기 바닥 부분에 굵은소금을 넉넉하게 부어 주시고, 그 위에 키친타월을 깔아줍니다. 키친타월은 습기 흡수용입니다. 그 위로 흰 대 부분과 푸른 잎 부분으로 나눈 대파를 넣어줍니다. 넣어주실 때 공간의 여유 없이 꽉 눌러 담게 되면 습기가 차면서 금방 물러질 수 있습니다. 여유 있게 담아서 보관해 주시면 좋습니다.

 

3. 소주를 이용해서 장기보관합니다.

 

세 가지 알려드리는 방법 중 가장 보관기간이 긴 방법이 바로 소주를 이용한 보관법입니다.

소주는 알코올이 높지 않아서 소주 자체로의 살균력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낮은 알코올이라도 미생물의 활성을 저해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소주를 이용한 보관법은 위의 두 가지 방법과는 조금 다릅니다. 위의 두가지 방법은 파를 씻지 않고 보관하였지만 소주를 이용한 보관법은 대파를 깨끗하게 씻어서 보관합니다. 이때 주의 하실 점은 대파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에 보관을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기가 남아있다면 아무리 소주를 이용해도 보관 시 빠르게 물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가 없습니다.

밀폐용기에 키친타월을 바닥에 깔아 주시고 깔끔하게 씻어 말린 대파를 여유공간을 두고 담아줍니다. 담아 놓은 대파 위로 소주 1컵 분량을 골고루 부어줍니다. 그리고 뚜껑을 닫아 소주가 잘 묻을 수 있도록 흔들어 줍니다.  그 상태로 냉장보관 하시면 오래도록 싱싱한 대파를 드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파를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빠르게 소비를 하면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할 때에는 위의 방법들을 활용해서 더 맛있는 대파를 드셔보시면 좋겠습니다.